한국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 홈페이지 입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올라갑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버튼

왼쪽메뉴입니다


WiNK 소식

이달의 WiNK인

Home > WiNK 소식 > WiNK인 탐방




MCLEFTTOP
MPICTURES
MCRIGHTTOP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송은혜


imgdown
imgdown
imgtop
imgtop
imgtop

 "System Architecture"를 꿈꾸며  
  
주위 친구들에게 한수원에 근무한다고 하면 제일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원자력발전소는 정말 안전한가?” 이고, 이어 물어보는 질문은 “넌 한수원 중앙연구원에서 어떤 일을 하는데?”입니다. 아마 저의 전공이 원자력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장 많이 하는 질문으로 지문을 할애하기 아쉬워 두 번째 질문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대학 및 대학원 모두 컴퓨터를 전공한 저로서는 2009년 한수원 중앙연구원에 연구원으로의 입사가 운명과도 같았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처럼 저도 한수원에 근무하는 직원은 원자력 전공자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원자력과 수력을 발전원으로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한수원은 기계, 전자, 재료, 토목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가 모여 일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입사 초 “APR+ 기술개발”에 참여하면서, APR+ 설계정보관리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였습니다. “APR+”는 국내원전의 독자적인 해외 수출 장애요소를 완전히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한 1500MWe급 신형경수로로 APR+를 개발하기 위해 한수원을 포함한 원자력산업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한 과제였으며, APR+ 설계정보관리시스템은 여러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APR+ 개발 환경에서 설계문서 관리 및 사업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웹기반의 전산시스템이었습니다. APR+ 설계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면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체계 및 설계공정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고, 업무환경에 IT기술을 적용하고, 시스템 구축에 대한 기획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APR+ 개발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는 APR+ 3D 모델과 4D 공정관리프로그램 개발 등 설계검증분야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부터는 연구전략실에서 근무하면서 APR+설계정보관리시스템 구축경험을 살려 한수원 R&D사업의 제안, 선정, 수행, 성과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정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인 한수원 R&D통합정보시스템(IRIN: Intelligent R&D Information and Navigation System)의 기획, 설계 및 개발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연구개발지침’과 ‘연구개발운영절차서’ 등에 정의된 R&D프로세스를 전산화하여 R&D 투명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고, R&D현황, 연구자 개인 및 부서의 성과를 한분에 알 수 있어 경영진의 경영Tool의 일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R&D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 및 운영은 모범사례가 되면서, 업무시스템을 개발하는 타 부서 및 타 연구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저의 앞으로의 꿈은 IT전문가로서 새롭고 우수한 IT기술을 다양한 업무환경에 적용하고 설계하는 한수원의 시스템 아키텍쳐(System Architecture)가 되는 것이며, WiN Korea 회원 여러분들에게 저를 위와 같이 소개할 날을 위해 열심히 정진할 것입니다.

imgdown
imgdown
list
 


회사주소 부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