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 홈페이지 입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올라갑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버튼

왼쪽메뉴입니다


WiNK 소식

이달의 WiNK인

Home > WiNK 소식 > WiNK인 탐방




MCLEFTTOP
MPICTURES
MCRIGHTTOP
이화여대목동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이준 전임의


imgdown
imgdown
imgtop
imgtop
imgtop

 "원자력,우리의 미래"  
  
  
현재 대다수 국가의 사망 원인 1위는 암이다. 인간 생명의 근본적인 특성에 의해 수명이 증가할수록 암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암의 세 가지 핵심적인 치료는 현재 수술, 약물, 그리고 방사선이다. 고전적인 치료 방법인 수술과 약물 치료에 비해 일반인들의 인지도는 낮지만, 방사선종양학과에 시행하는 방사선치료는 매우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인생에서 특정한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 계기들은 우연인 듯 보이지만, 막상 선택 이후에는 운명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내 경우가 바로 그런 경우가 아닌가 생각된다. 기초 과학을 동경했지만 다양한 개인적 사정으로 우여곡절 끝에 의대를 졸업하였고, 전공과목을 선택할 때에도 우연한 계기로 방사선종양학과를 선택하게 되었다. 동아리 선배의 권유 덕분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어떻게 이 선배가 나에게 방사선종양학과를 조언해주었는지 신기하다. 하지만 선택하는 순간에는 이 길이 내 길임을 직감적으로 느꼈다. 의사를 직업적 소명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웠지만,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로서의 옷은 나에게 잘 맞았다.
 
방사선치료는, 전자기파를 포함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물질 단위들을 이용하여 사람을 치료하는 기술이다. 그야말로 인간과 과학이 만나는 가장 인상적인 접점이다. 물리학자 리차드 파인만은 인류가 멸망하고 신인류가 생겨났을 때, 이들에게 단 한 가지 사실을 알려주면 문명을 만 년 정도 앞당길 수 있다는 말을 하였는데, 바로 그 한 가지 사실이 “이 세상의 모든 물질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즉, 현대과학의 발전에 빅뱅을 일으킨 원자의 연구, 즉 방사선과 원자력을 이해하게 된 순간부터 우리 인류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나는 내가 좋아하고 동경하는 여성 물리학자 리사 랜들의 사진을 병원 개인 모니터에 붙여두고 보면서, 광의적으로 보았을 때 적어도 이 분과 같은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곤 한다. 방사선종양학과 의사로서의 일과는 다음과 같다. 암환자들을 면담하고 치료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상의한다. 환자들은 CT를 이용하여 설계용 CT를 촬영한다. 의사는 이 CT를 바탕그림으로 해서 태블릿에서 CT 위에 그림을 그려 치료 설계를 한다. 즉, 암의 위치를 그리고, 암세포가 번져있을 가능성이 있는 위치를 그린다. 의학물리학자와 협동하여 치료 설계를 한 후, 종양과 주변 정상 장기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계산하고 적절한 설계가 되도록 수정한다. 이처럼 치료 계획부터 시행까지 일련의 과정 중에 의학적 판단과 선택을 방사선종양학과 의사가 한다. .
    
이처럼 원자력 과학은 우리 삶의 핵심이자 미래이기도 하다. 암의 치료에서부터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 생산에 이르기까지, 평소 인식하지 못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빛을 닮은 과학이다. 최근에 대중들과 정부의 관심을 끌고 있는 빅데이터 과학이나 인공지능과 관련한 과학과도 방사선종양학과는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의료물리학 분야 및 종양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그리고 최적의 치료 설계 및 암의 진단을 위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형 알고리즘의 적용이 앞으로 도입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방사선종양학과의 역할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학은 결국, 입자의 가속 및 방사선 빔의 선택 및 설계, 방사성동위원소의 핵붕괴에 관한 원자력 과학이다. 관련 분야에서 종사하는 여성원자력전문인 선생님들과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며, 부족한 나에게 매우 좋은 기회를 주신 이레나 회장님(현 이대목동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및 회원분들께 감사 드린다.

imgdown
imgdown
list
 


회사주소 부분 입니다